[슬기로운효도생활] 삼성 그랑데 건조기 직렬 셀프설치(삼성스태킹키트)!

꿀팁대방출 2022.01.30 댓글 키꼬

목차

    안녕하세요 키꼬입니다.

    저희 본가에는 삼성 그랑데 19년형 19kg 세탁기가 이미 설치되어있었습니다.
    2022년을 맞이하여 누님께서 건조기를 구매하였는데요... 원래 삼성 기사가 설치해주고 가는 것이 포함된 제품이었는데... 설치 타이밍을 수전이 오기 전에 와버려서 어쩔 수 없이 셀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1. 슬림 수전 교체하고 공간 확보하기

    우선 저희 본가 같은 경우에는 이제 10년? 조금 넘은 아파트로 세탁기가 통돌이에 최적화되어있는 사이즈입니다. 그렇다 보니 수전 위치도 가스보일러 위치도 영 맘에 들지 않습니다.

    1-1. 기존 수전을 탈거합니다.

    기존 꼭지는 엄청 큽니다... 하하하 그래서 벽으로 붙이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탈거하고 슬림 수전을 구매하여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많은 제품이 있으나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은 거르시기 바랍니다.

    1-2. 15A 급수배관을 청소해줍니다.

    오래된 아파트면 이 부분이 파손될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1-3. 슬림 수전을 체결합니다.

    슬림수전을 밸브에 체결하고 추가로 저는 기존 꼭지에 급수 체결 플랜지가 있어 플랜지를 옮겨 설치하였습니다. 

    1-4. 급수호스를 꼽아봅니다.

    급수 호스를 꼽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스피드 랙을 설치해놓고 상단 공간을 활용하고 있었기에 일단 철거하였지만 사진을 찍지 않았네요.. ^^

    2. 삼성 순정 스태킹 키트 설치하기

    구입할 때 같이 번들로 온 스태킹 키트입니다. 각자 맞는 모델을 삼성 디지털 플라자나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2-1. 수평 맞추기

    설치 전 제일 중요한 부분으로 수평이 맞지 않는다면 세탁기 상판 또는 옆 프레임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꼭 전문가를 통해서 작업하시거나 정확한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집은 세탁기를 놓기 위한 공간이 앞쪽이 부족해서 고임목을 활용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앞쪽의 경우 높이 볼트 사이즈를 바꾸어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2-2. 스태킹 키트 조립

    사용설명서대로 스태킹 키트를 조립하고 양면테이프를 붙여준 뒤 세탁기 상판에 올린 후 스태킹 키트를 결합부에 체결해줍니다.

    2-3. 건조기 올리기 

    건조기 올리는데 성인 남자 3명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일반인 기준
    생각보다 엄청 무거우니 허리 조심하시기 바라며 그냥 뚝딱 올리시면 끝이 납니다.

    2-4. 배수라인 연결하기 

    건조기 뒤편 배수 호스를 분리하여 세탁기와 함께 통합 배수 브래킷에 연결해줍니다. 두 개가 한 가지 호스로 합쳐줘서 배수구에 깔끔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2-4. 마무리 

    전면부 볼트 구멍에 볼트를 체결하여 건조기를 고정합니다. 그리고 준비된 커버를 닫아주시면 됩니다.
    실질적으로 힘을 받으며 고정하는 것은 아니고 앞으로 밀려 나오지 말라는 의미로 막는 것 같습니다. 다른 말로 밀거나 하면 떨어질 수 있는 방식이니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고정방식에 대해 불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조기와 슬림 수전 설치를 마칩니다.

    세탁기 전문가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스태킹 키트 셀프 설치 자료가 없어 공유하는 차원으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