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농막생활 #13] 제트펌프 원리를 알아보자!

농막생활 2022.02.07 댓글 키꼬

목차

    안녕하세요. 키꼬입니다.
    오늘은 기술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지하수 펌프는 하양식 펌프, 얕은 우물용(자흡펌프), 깊은 우물용(제트 펌프), 심정펌프로 나누어지는 거 같습니다.
    그중에서 깊은 우물용 펌프인 제트펌프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일 펌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지만 윌로나 타 펌프도 원리는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일 펌프 PC-266A기준인데요
    압력스위치를 통한 자동 제트 펌프입니다.

    30A/25A 파이프를 활용하여 표준 제트나 듀얼 제트로 구성시 최대 18미터 아래의 물까지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출수량은 작게 해서 압력을 조절해줘야 한답니다~! (수도용으로 사용 시 힘들어요 힘이 달려서)
    우선 제트 제트 하는데 제트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용설명서는 이렇게 되어있는데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알 수 없습니다... 솔직히 어렵게 적어놨어요.. 한일전기 반성해야 합니다!!

    그냥 PJ-26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위와 같이 구성하시면 됩니다. 작업 시 압력관 25A 흡입관 30A파이프로 구성됩니다.
    25A는 물을 밀어주기 위해 다시 지하로 내보내는 관으로 약간의 누수가 있어도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만 30A는 흡입관으로 진공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스트레이너는 큰 돌 같은 것들이 모터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있는 것인데 구성품에 없으니 직접 만드시거나 필요에 따라 만드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기존 펌프에 문제가 생겨 셀프 조치를 하면서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인데요.

    제트가 절대... 관에서 부서 지거 나하면 난감한 상황이 오니 끈으로 단단히 묶어 매달아 두시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폐공하고 다시파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이너를 대체할 녀석입니다~!! 그냥 만들어보았는데 잘 작동하더라고요~!

    대에충 집어넣고 마중물 부어주시면 물을 밀고 콸콸콸 올라온답니다.
    이렇게 제트 펌프에 대해서 대에충 알아보았고요.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